연혁
'53년 6월 항공기 설계/제작 실습과 연습기 제작 필요성 제기(공구기술학교 정비교육대)
'53년 10월 11일 국산 1호 항공기 제작, 시험 비행 성공
′54년 4월 3일 이승만 대통령 ″復活″휘호 하사, 명명식 거행(김해기지)
부통령 및 국방장관, 한· 미 군 수뇌부 참석
제작 참여 정비사 : 은성화랑무공훈장 수여
′55년~′60년 대구 항공대학에서 연습기로 활용
제원
기장 : 6.6 m
중량 : 380kg
기고 : 3.05m
추력 : 85마력(4기통)
기폭 : 12.7m m
최고속도: 180Km
장착기관 : O-190-1(O-85-8FJ)
복원경위
′03년 12월 17일 중앙일보 기사보도
″국산1호 항공기 부활호를 찾습니다″
대구경상공고 퇴직자가 소재 제보
′04년 1월 13일 경상공고 에서 부활호 발견
′04년 4월 30일 부활호 회수 및 복원 추진
′04년 5월 12일 부활호 복원전담팀 구성(81창)
′04년 6월 9일 부활호 인수(경상공고→ 81창)
′04년 10월 22일 부활호 완전 복원 성공
′04년 12월 공군사관학교 이관 전시
′09년 10월 국가지정 등록문화제 (제 411호) 지정

2004. 1. 13
대구 경상공고 지하 창고에서 부활호 발견

2004. 1. 13
지하 창고에 보관된 부활호 기골

2004. 6
대통령 휘호

2004. 6. 9
이동 준비

2004. 6. 9
부활호 81창 도착

2004. 6. 9
부활호 81창 도착

2004. 6. 9
원로들과 대화 이 원복님(좌) 故 문 용호님(우)

2004. 6. 9
회수부품 점검

2004. 6. 9
설계 준비 장면

2004. 6. 9
원로의 증언

2004. 6. 9
원로의 증언

2004. 7. 28
기골 방부처리

2004. 8. 2
ENG′ 상태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