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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개요

생활교육은 사관생도의 감성・이성에 대한 의식변화를 통해 올바른 성품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과 군인품성 및 훈육・자치

활동을 통해 진취적인 군인상을 정립시키기 위한 군대생활 적성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생활교육의 목적은 생도생활을 통하여 군인과 장교로서의 자기성찰 및 자아의식 등을 계발하고,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의한 훈련과 학습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증진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있다. 또한 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하여

사관생도들에게 「충성」과 「명예」로 대변되는 ‘성무정신’이라는 공동체 의식 및 일체감을 조성토록 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과

심성을 가진 장교를 육성함에 두고 있다.

공군사관학교 생활교육의 특성은 사관생도 전원이 교육에 참여하는 생도자치에 의한 자발적 참여라는 점이다. 또한 생도생활

(학업, 군사교육훈련, 생도생활, 문화・체육활동 등)과 연계하여 직접 행동하면서 배우는 학습의 생활화(learning by doing)과정

으로 교육 후에도 생활교육 프로그램과 내용이 임관 후의 장교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관생도는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자기자신의 변화와 함께, 타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보유하고 제반 활동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유하게 된다. 또한 각종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사관생도들은 함께 학습하고, 체험하고, 활동하면서 그들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인식하고 공감한다. 아울러 서로에 대한 전우애와 존중감을 인식하게 되며, 자기성장에 대한 성취동기가

높아지고 자신감이 증진된다.

이렇듯 사관생도들은 공군사관학교의 각종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자신의 품성이 계발

되며 스스로 정서를 순화시키는 방법을 체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공군사관학교 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장차 공군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사관생도에게 「충성」과 「명예」로 상징되는 성무정신 함양 등 올바른 품성과 건전한 가치관・윤리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이며 학년별로 체계적・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생활교육 목표

교육목표
교육목표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품성 및 지도력 함양
중 점

학년별 훈육 목표와 방향, 학년 특성에 맞는 생활교육

신세대의 장점을 활용하여 강한 동기부여를 통해 참여의식 유도

학년별 생활교육 목표

학년별 생활교육 목표
구 분 교육목표 요구수준
1학년 군인 기본정신 및 국가관 확립 국가관/안보관/군인정신의 이해, 군인 가치관 · 정체성 확립
2학년 건전한 시민의식 및 개인역량 증진 군인의 기본자세 확립, 생도생활규정 실천
3학년 리더로서의 기본 자질 습득 부단한 자기계발 노력, 명예 준수 생활화
4학년 장교로서의 자질 및 지휘능력 구비 자치제 활성화, 지휘 · 통솔능력 구비, 임관전 직무교육(특기교육, 경제교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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