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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이메일 :
seungpkim@afa.ac.kr
김승필님의 사진입니다.
김승필
직위 또는 학위 : 조교수
전화번호 : 043)290-6559
최종학력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연구분야 : 최적제어
연구실 : 단재관 3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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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필<kongdj
이름 : 김 승 필
E-mail : seungpkim@afa.ac.kr
연구실번호 : 단재관 334호
연구실 전화번호 : (043) 290-6559
경력
▶ 학위교육

 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항공우주공학

 석사 공군사관학교 군사과학대학원, 항공우주공학

 학사 공군사관학교, 항공공학

▶ 전문교육

 2013. 12. :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기본과정, 방위사업청

 2013. 5. : 우주실무연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2005. 9.: Aircraft System Engineer Expert Course, Boeing, St. Louis,

           Mo, USA

 2003. 11.: Aircraft Accident Investigator, Lockheed Martin, Forth

            Worth, TX, USA

 1998. 10.: Flight Safety Officer Course, IFSA, Paris, France

▶ 주요경력
 항공우주연구소 학술연구담당

 연구분석평가단 시험평가과 시험평가(국산화)담당/시험평가과장

 군수사령부 안전장교

 전투발전단 분석평가처 사전분석 담당

 39전대 정비대대 통제실장

 39전대 정비대대 132 정비중대장

 39전대 표준화평가실 평가담당

 39전대 131 비행대대 편대원(Weapon System Officer) 


담당과목

 비행역학, 동역학, 수치해석, 제어공학, 우주역학 

 항공우주공학개론, 항공우주공학실험

연구분야  최적제어
학술활동
▶ 논문

한국형 저비용 저고도 공중보급체계 풍동시험 연구”,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Vol. 20, No. 3, pp. 345- 351, 2017. 6. 

표준 동안정 모델의 전산유체해석 및 풍동시험 결과 비교검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45, No.3, pp.217-225, 2017. 3.

"호모토피 알고리즘을 이용한 Successive Backward Sweep 최적제어 알고리즘 설계 및 궤도전이 문제에의 적용",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44, No.7, 133-139, 2016. 7.

저추력 궤도전이 최적제어 문제에서 Legendre Pseudo-spectral 기법의 적용”, 공사논문집66집 제1, 2015. 

- “스포츠급 경항공기 형상 변화에 따른 공력특성 비교”, 공사논문집66집 제1, 2015.

"Constrained Station Relo-cat-ion in Geostationary Equatorial Orbit Using a Legendre Pseudospectral Method",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8, No. 4  (2015), pp. 711-719. http://dx.doi.org/10.2514/1.G000114

"강제진동기법을 이용한 표준 동역학 모델의 피치 동안정미계수 측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356, 2007, pp.489-495.

"미사일 모델의 피치 동안정미계수 측정을 위한 강제진동기법의 적용",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Vol. 3, No. 3, pp. 81-87, 2000

 

▶ 학회활동

캔위성용 낙하산의 형태에 따른 공력 특성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8. 11.

- “LVC 훈련체계 효과 평가 기준 도출”,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7. 6.

표준 동안정 모델의 스트레이크 변화에 따른 정적 공력특성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6. 11.

한국형 저비용 저고도 공중보급체계의 전개 특성에 대한 풍동실험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6. 4.

덕티드팬에서 벤트 효과 측정 연구  ”, 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11, 2193-2196

- “Estimation o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of Tailless Unmanned Aerial Vehicle Using Dynamic Mesh Method”, APISAT 2015, Cairns, Au., Nov. 25-27, 2015 

“K2SAT과 공군사관학교 지상국 간 통신 효율성 분석 및 검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14. 11.

“Pseudo-spectral Method를 이용한 저추력 궤도전이 최적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2014. 4.

- Constrained Station Change in GEO Using A Legendre Pseudo-spectral Method", 23rd AAS/AIAA, Kauai, Hawaii, Feb.10-14, 2013, pp. 1941-1958.

피치 동안정미계수 측정을 위한 강제진동 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0. pp. 580-583.


▶ 연구과제 

전투기 비선형 공력특성 및 동안정성 예측”, 한국항공우주산업, 2017. 1. ~ 2019. 6.

“LVC 합성전장 훈련체계 항공작전 효과도 분석국방과학연구소, 2016.3.~2017. 11.

무인전투기 공력특성 검증을 위한 풍동실험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2015. 6. ~ 2015. 12.

동계스포츠 풍동실험”, 한국스포츠개발원, 2015. 2. ~ 2015. 5.

중고도 무인기 공력특성 검증을 위한 풍동실험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2014. 11. ~ 2015. 3.

-스포츠급 경항공기 개발(형상 변경에 따른 공력특성시험)”, 국토해양부, 2014. 6 ~ 2014. 11.


▶ 번역서

 - 정역학, 북스힐,ISBN 979115971105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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