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 특기 생도들을 대상으로 향후 공중근무자로서 필요한 비행적성을 함양하기 위해 실시하는 공군의 특화된 훈련으로 항공적성함양훈련, 비행적성함양훈련으로 구분된다.
목 표 | 3차원 공중감각 및 비행상황 조기 적응능력 배양 · KT-100 훈련기 탑승 및 숙달 · 기초 비행이론 및 지식 습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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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별 훈련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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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훈련목표 |
1 학 년 | 비행에 대한 원리 이해 공중 신체적응능력 판단 |
2 학 년 | 비행원리 이해 및 신체적응능력 향상 |
3 학 년 | 비행원리 이해 및 신체적응능력 향상 |
4 학 년 | 비행절차 숙달 및 비행 조기적응능력 구비 |
구분 | 주요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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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 년 | 항공적성함양훈련 | 패러글라이딩훈련 |
3 학 년 | 비행적성함양훈련 | 가속도훈련 |
1~4 학 년 | 비행 시뮬레이터 탑승훈련 | |
1~4 학 년 | 행/패러글라이더 문화체육활동 |
패러글라이더의 기본원리 이해, 저고도(30m) 및 중고도(50m) 비행실습으로 이루어지는 행・패러글라이딩훈련은 1학년
생도를 대상으로 하계군사훈련 기간에 실시된다. 비행원리와 패러글라이더의 장비구조, 명칭, 기체조립 및 분해, 비행장구
착용법, 공중조작법 등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교육 후에 「평지주행훈련」-「완경사지주행훈련」-「30m 이착륙」-「50m 이착륙
훈련」으로 이어지는 실습훈련을 실시한다. 최종단계에서는 이륙 후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기체를 조종
하고 착륙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되고, 기량 우수생도는 성무봉(해발 432m) 비행을 실시하게 된다.
행・패러글라이딩훈련은 사관학교에 입학하여 처음으로 실시되는 비행관련 교육으로 이 과정을 통해 공중지각능력 및 비행
감각을 배양하고 항공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미래 조종사로서의 자질을 키워 나가게 된다.
3학년 생도들을 대상으로 동계학기 기간 중 실시하는 훈련으로서 전투 기동 시 조종사들이 경험하는 실제 중력가속도를 지상의 가상환경에서 경험함으로서 중력가속도에 대한 신체 적응력(G 내성)을 기른다.
사관생도의 항공적성 함양 및 비행적응능력 향상을 위하여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항공우주연구소 내에 위치하고 있는
조종적성 검사・연구장비(PARE)와 모의비행 교육훈련장비(PC Simulator) 탑승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조종적성
검사・연구 장비(PARE) 탑승은 전생도를 대상으로 하나 4학년 생도가 우선적으로 탑승할 수 있고, PC Simulator는
전생도가 수시로 탑승 훈련할 수 있다. 이 같은 훈련을 통해 생도들은 항공기조작요령, 계기판독능력, 자세파악능력
등 비행절차를 숙달시킴으로써 실제 비행훈련과 연관된 적성교육을 받을 수 있다.
1/3학년 생도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관숙비행과 4학년 생도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입문과정 적응훈련비행은 군용 항공기를
직접 탑승해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공군사관학교 생도들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이라고 할 수 있다. 관숙비행은 입문과정을
담당하는 성무기지에서 이루어지며 항공장구 착용법, 비행 및 비상절차 등의 이론교육 후 비행교관과 함께 KT-100 항공기에
동승하여 청주・대전 등 인근지역 상공을 비행하게 된다. 약 40분간의 비행을 통해 생도들은 비행이론과 실기를 겸할 수
있으며, 또한 항공기에 대한 친숙함과 자신감, 공사 생도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게 된다. 4학년생도는 총 2회의 비행을 실시
하며, 2회부터는 좌측석에 탑승하여 실제 본인이 항공기 시동과 조종을 실시하여 입문과정 입과 전 비행절차를 숙달하고,
공중감각을 향상시킨다.
● 비행시기 : 비행교육계획에 의거 실시
● 실시과목 : 지형관숙, 선회(“G” 체험), 실속(STALL), 저속비행 등.
행・패러글라이더 문화・체육활동은 하늘과 비행에 대한 동경을 실현하고자 하는 행・패러글라이딩 반을 지원한 생도를
대상으로 학기 중 매주 화・수요일 문화・체육활동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군 교관과 유능한
외래강사들의 지도 아래 각종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이론교육과 기초훈련을 바탕으로 기량이 향상되면 성무봉(해발
432m)에서 비행을 실시하게 된다.